무학, 과당 줄인 ‘딱 좋은데이’로 지역민 마음 딱! 사로잡는다

기획 / 김승애 기자 / 2020-01-20 09:42:53
해외 맞춤 출시로 글로벌 시장 공략까지
▲무학은 지난해 12월 500만 달러 수출탑과 대통령 유공자 포상을 수상했다. 지역 대표 소주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주류기업으로서 기상을 높이고 있다.

 

▲ 무학 최재호 회장
무학(회장 최재호)은 지난해 12월 ‘제56회 무역의 날 포상전수식’ 행사에서 500만 달러 수출탑과 대통령 유공자 포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수출 증대에 기여한 기업에게 주는 상으로, 지난 2016년 ‘300만 달러 수출 탑’을 수상한지 3년 만에 약 2배 성장세를 보였다. 무학은 지역 대표 소주에서 이제는 한국을 대표하는 주류기업으로서 기상을 높이고 있다. 2020년에는 과당은 줄이고 도수는 낮춘 순한 소주의 700만 달러 수출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주류 기업 무학, 해외로 뻗어나가
좋은데이·청춘소주 무학으로 젊은 소비자 사로잡아
사회공헌활동 및 나눔 문화 확산에 관심 지속


무학이 걸어온 주류 문화의 길


무학은 2019년에 창립 90주년을 맞았다. 1929년 당시 소주와 청주를 제조하던 주류제조업체를 무학양조장으로 상호 변경하며 ‘무학’의 시대를 맞았다. 무학은 90년간 대한민국 대표 주류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무학은 기업명이 아닌 브랜드 이름을 가진 소주 제품을 국내에 처음 출시했다. 또한 2006년도에는 순한소주 ‘좋은데이’를 출시하며 국내 소주시장 트렌드를 바꿔놨다. 그당시에는 파격적인 도수인 16.9도는 여성 소비자의 증가와 주류 문화의 변화를 가져왔다. 이후에 좋은데이는 동남권 소비자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으며 성공을 거뒀다.

 

▲무학은 지난 2015년 리큐르 '좋은데이 컬러시리즈'를 중국에 수출하는 것을 시작으로 제품 라인업을 다양화해 해외 수출을 늘려가고 있다.

무학은 지난 2016년 ‘300만 달러 수출의 탑’을 수상한지 3년 만에 약 2배 가까이 성장한 ‘500만 달러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또한 2015년 리큐르 ‘좋은데이 컬러시리즈’를 중국에 수출하는 것을 시작으로 제품 라인업을 다양화했다. 최근에는 미국, 일본, 홍콩, 대만 등 아시아미주지역 중심이던 주요 수출국이 중남미로 확대됐다.


수출실적은 420만 달러로 시작해 지난 2018년에는 550만 달러를 돌파하며 매년 7% 이상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 2020년 차후 추진계획으로 수출탑 700만 달러를 목표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제품의 특성을 살려 한국적이고 현지화에 알맞은 제품과 마케팅 활동으로 무역 증진 및 주류산업에 기여할 예정이다.

젊은 소비자가 만들어가는 무학


▲지난해 공개한 신규 TV 광고는 ‘과당ZERO'를 주제로 함께 제작한 시리즈로, 언어와 영상으로 팩트를 전달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무학의 소주 브랜드 ‘좋은데이’가 백종원, 김세정과 함께한 지난해 신규 TV 광고를 공개했다. 이번 광고는 ‘과당ZERO'를 주제로 함께 제작한 시리즈로, 언어와 영상으로 팩트를 전달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백종원, 김세정은 2019년 ‘좋은데이’ 모델로 활동했다. 특히 백종원은 TV 방송과 유튜브에서 ‘좋은데이’를 언급하며 무학과 좋은데이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기여했다. 무학은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는 젊은 층에게 순한소주 딱 좋은데이의 입지를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TV 광고를 비롯해 포스터와 디지털 채널을 활용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여러 방면으로 소비자와 소통을 준비하고 있다.

 

▲무학의 신규 광고모델인 이나은 씨는 가요계뿐만 아니라 인기 웹드라마와 드라마에 출연해 출중한 연기력을 뽐내며 넓은 폭의 연령층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2020년에는 신규 광고모델로 에이프릴의 이나은을 선정했다. 에이프릴 이나은은 가요계뿐만 아니라 인기 웹드라마와 드라마에 출연해 출중한 연기력을 뽐내며 넓은 폭의 연령층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무학 관계자는 “새로운 모델 선정과 무학 이미지가 잘 어우러져 딱 좋은데이가 가지는 긍정 에너지가 극대화돼 소비자에게 힐링 공감대를 넓혀갔으면 한다”며 “딱 좋은데이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 신규 모델 이나은 씨와 함께 다양한 컨셉의 마케팅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승애 기자

[ⓒ 울산종합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