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강의료상식]환절기 기관지 천식

의료상식 / 울산종합일보 / 2015-11-18 15:58:35
나인균 호흡기내과 전문의
▲ 나인균 호흡기내과 전문의

기관지 천식이란 한마디로 기관지의 만성 알레르기성 염증 질환입니다. 이런 기관지 알레르기에 의해 소위 천식 증상으로 알고 있는 기침이나 호흡 곤란 등의 반복적인 발생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기관지의 만성 염증으로 인해 천식 환자분들이 천명(호흡시 쌕쌕 거림)이나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특히나 밤이나 새벽, 이른 아침의 심한 기침을 일으킵니다. 이런 증상들이 완전히 완치 되는 것이 아니라 수시로 반복되는 특징이 있어 환자분들이 힘들어 하지요. 그리고 이러한 천식의 증상은 경미할 수도 있으나 발작적으로 갑자기 나타나 심해질 수 있어 중증 악화시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아니할 경우 생명이 위태로울 지경에 처하기도 합니다.


천식의 발병 원인은 한마디로 ‘무엇이다’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가 일상적인 생활환경에 흔히 존재하는 집먼지 진드기, 동물 털, 꽃가루, 곰팡이 등의 외부 알레르겐에 대해 신체 내 면역 반응이 비정상적으로 증가돼 증상이 발현하게 됩니다.


천식은 시골 보다 도시에 많으며, 후진국 보다는 선진국에 더 많아서 풍요로운 생활환경의 인자들에 의해 생기는 문명병으로서 세계적으로 점차 증가되고 있습니다. 천식 유병률 증가의 원인으로는 집먼지 진드기, 애완동물의 털과 분비물, 꽃가루 그리고 대기오염의 증가와 더불어 알레르기질환 발생을 억제할 수 있는 감염질환의 감소가 관계된다고 봅니다.


치료는 산소를 흡입하게 하면서 증상의 경중에 따라 주사 혹은 먹는 약물 치료를 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환자가 직접 흡입할 수 있는 흡입 치료기기들이 여러 가지 많이 나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정량 흡입제와 디스커스 제제, 터뷰헬러 등이 있습니다. 이들을 정확히 사용하게 되면 기관지 천식 조절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울산종합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